국립재활원, ‘2023 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 개최

홈 > 보건/복지 > 보건복지
보건복지

국립재활원, ‘2023 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 개최

0 1576 0 0

c8bab1757a3702a1b567fec9d2a1356f_1694667811_6975.jpg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914() 돌봄로봇 관련 민-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보건복지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관계자와 과제수행연구자, 이해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이날 공개토론회는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협업하여 진행하는 스마트돌봄로봇 기술 및 실증 연구개발 사업 현황과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세부적인 과제 수행 계획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국립재활원은 이 사업을 통해 돌봄로봇에 대한 현장실증을 강화하고 스마트돌봄스페이스(스마트병실)를 구축·운용하여,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을 시설, 병원, 가정으로 확산하고 활용 방안 마련을 논의하였다.

 

각 세션에서는 다부처 협업 사업으로 수행되는 스마트돌봄로봇 기술 및 실증 연구개발의 부처별 사업 소개를 다뤘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약자자립지원로봇기술개발의 4개 분야 과제수행계획 발표와 보건복지부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및 서비스 실증연구개발의 15개 분야 과제수행계획을 발표하고 민--수요자가 함께 논의하였다.

 

국립재활원 강윤규 원장은 정부와 민간이 돌봄로봇 기술개발 사례 및 실증연구 결과를 서로 공유하고 토의함으로써 돌봄로봇 기술 발전 가능성과 시장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시간이었다라며, “국립재활원은 중증장애인 등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실증 연구사업을 통해 실제적으로 장애인과 노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돌봄자의 돌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