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금연사업 우수사례 공유의 장 마련

홈 > 보건/복지 > 보건복지
보건복지

지역사회 금연사업 우수사례 공유의 장 마련

0 1805 1 0

8cdd324a1a90de82f43c1ea19b6089fa_1701161199_133.jpg 


  

- 보건복지부·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23년 지역사회 금연사업 성과대회 개최(11.28.)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김헌주)1128() 오후 2‘2023년 지역사회 금연사업 성과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대회는 코로나19 이후 지역사회 금연사업의 정상화를 위한 전략적 우수사례를 확산하는 등 효율적인 금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국 17개 시·도 및 261개 보건소 금연사업 담당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으로 진행됐으며, 지방자치단체 금연사업 우수사례 시상,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 금연환경 조성을 위한 특강이 진행됐다.

 

성과대회는 지자체 금연사업 우수사례 평가 결과 선정된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 우수사례 기관 12, 금연상담 우수사례 개인 5건 및 기관 3, 금연지도·단속 우수사례 개인 5건 및 기관 5건에 대한 시상식 영상 송출과 함께 시작됐다.

 

지역사회 금연환경 조성 우수사례부문에서는 대구 중구보건소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상습흡연구역인 대형건축물(연면적 5,000제곱미터 이상) 주변 10미터 이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관내 금연 문화를 확산하고 쾌적한 금연 환경을 조성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대구 중구보건소는 현장을 누비며 제작한 영상 일기(Vlog 브이로그)를 소개하며 참여기관의 관심을 끌었다.

  

금연상담 우수사례개인 부문에서는 경기 시흥시 보건소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네이버 밴드 플랫폼을 활용하여 흡연자의 금연유지 상태를 파악하고 독려하는 등 비대면 상담을 진행하였고, 금연미션, 금연퀴즈, 금연 월간지를 제작하는 등 흡연자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 점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금연지도·단속 우수사례기관 부문의 최우수상은 경기 구리시 보건소가 선정되었다. 상습흡연 민원이 많던 골목을 3년에 걸쳐 시민 참여주도형 금연벽화거리로 조성했으며, 민관 협의를 통해 주변 상가 이용자, 관리자 및 지역주민의 민원을 해결하고 만족도를 제고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발표내용은 사례집으로 엮어 올해 연말까지 전국 17개 시·도 및 보건소 261개소, 지역금연센터 17개소, 국회, 보건 관련 유관기관 등에 배포하고, 지역사회 내 금연사업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정연희 건강증진과장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힘을 모아야 금연정책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라고 강조하며, “이번 성과대회를 통해 내년 사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어가길 바라며, 보건복지부도 함께 금연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0 Comments